(나의 이야기-면역질환)
누구나 그렇겠지만 10대 20대의 피부는 결이 곱고 빛난다.
나는 특히나 피부가 흰편이어서 어릴때는 피부가 좋다는 말을 심심찮게 들었다.
그리고 10대때 나를 알았던 친구들은 나를 하얗고 좋은 피부의 이미지로 기억하고 있었더라.
20대 후반 언제부턴가부터 두피 각질, 간지러움증으로 괴로운지 어느새 10년..비듬 정도가 아니다. 긁어도 긁어도 각질이 계속 생성된다. 미쳤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더럽고 징그럽다. 진절머리가 난다. 머리 감고 나서도 간지러워서 긁으면 모발이 촉촉히 젖어있는 상태에서 두피는 매우 건조하기 때문에 긁으면 우두두 각질이 .. 어디서 그렇게 각질이 계속 끊임 없이 나오는지...아직도 적응이 안된다.
10만원 넘는 고가의 샴푸와 온갖 다양한 샴푸를 써보고, 바디스크럽제까지 두피에 써가며, 코코넛오일 마사지, 호호바오일 마사지, 바나나 아보카도 팩, 보습제 두피에 바르고 자기, 몇 백만원 들여서 두피 클리닉, 한약 등 다 해봤는데 전혀 소용이 없었다. 한의원, 피부과 가도 일시적인 약으로 해결해줄뿐... 그들은 원인보다 겉으로 들어난 것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더는 외부에 의지 하지 않기로 했다.
이제 방법은 단 하가지.
건강한 식단으로 개선하는 것뿐이다.
내가 왜 이지경까지 되었는가를 생각해보니 나의 20,30대 때 식단이 매우 잘 못 되어있었다.
1.주식으로 밀가루(라면, 파스타, 떡볶이)를 거의 매일 먹었다. (그리고 반찬보다 흰쌀밥을 많이 먹었다)
=>밀가루로 내가 장누수증후군에 걸린 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2. 단백질 거의 섭취 안함.(삼겹살 바짝 튀기듯 1-2주에 한 번 먹었다.) 그외에는 단백질을 거의 안먹음.(콩도 싫어함)
3. 내 체질에 맞지도 않는 커피를 식사는 걸러도 공복에 매일 2잔씩 마셨다.
4. 과자와 아이스크림을 좋아해서 자주 먹었다.
5. 야채를 거의 입에 대지도 않았다. (정말 심각할 정도로..)
6. 운동이란 걸 해보지 않아 땀 흘린 적이 없었다.
저렇게 6가지를 나열하고 보니 문제가 생기지 않는게 더 이상하다.
두피와 피부로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한지 10여년. 이제는 굿바이 하고 싶다.
몇 개월 전부터 유투브로 건강 관련해서 계속 보다보니 몇 가지 추려지는 것이 있다.
그래서 1월부터는 식단을 조금씩 개선하기 시작하였고, 2월부터는 영양제를 먹기 시작했다.
시작한지는 얼마 안되었다.
1. 식사 시, 무조건 장이 좋아하는 식이섬유(야채)를 먼저 넣어줄 것(주로 당근, 양배추) (장누수증후군이라면 필히 탄수화물 먹기 전 식이섬유 즉 야채를 충분히 먼저 먹어줘야 한다)
2. 야채 먼저 먹고 난 뒤 생청국장을 먹는다. 쌀밥은 맨 나중에 먹어야 한다. (일본식인 낫또 보다 우리나라 이계호 박사님이 개발하신 생청국장이 더 좋다고 판단하여 쿠팡에서 주문해서 먹고있다. 한동안 매일 먹다가 요즘 걸렀지만 다시 열심히 먹어보련다.)
3. 무첨가 검은콩 두유로 식물성 단백질 보충(후유아 것을 먹는다. 이 부분은 나중에 따로 적겠다. 내돈내산인데 선택한 이유가 있다)
4. 비타민 C와 D를 메가도스 한다.(2월부터 시작했는데 아직 별 효과는 모르겠다.)
나는 고려은단 비타민 C 메가도스 구매 후기 몇 백개를 꼼꼼히 읽었는데, 비타민 C 메가도스로 비염, 건선, 지루성피부, 시력에 상당한 효과를 봤다는 직접 후기를 보고 바로 시작했다. 그 후기를 보며 얼마나 설레던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정말 초딩입맛인 내가 생청국장을 생존을 위해 먹고, 영양제를 챙겨먹고 있다.
**비타민 C 메가도스 시, 신장결석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물을 충분히 많이 마셔주고 마그네슘을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1월엔 열심히 야채, 단백질 위주로 식단을 챙기다가 2월엔 막 먹었는데..
다시 정신 차리고 열심히 식단 관리를 해야겠다. 그리고 땀흘리는 운동을 해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하고 노폐물 배출을 땀으로 해줘야 겠다.
그 무엇으로도 해결이 안되었던 건선, 지루성피부염을 고쳐서 나와같이 고생하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을 꼭 전해주고 싶다.
그런데 6개월~1년 좋은것만 먹고 운동하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내 마지막 희망...
<오늘의 식단 참고>
아침 : 고등어 구이 & 계란찜
점심 : 차돌박이 구워서 먹기 & 두유
저녁 : 버섯&배추 된장국, 버섯전, 콩나물 무침
'Anything on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에 염증 줄여주는 건강식단 (0) | 2024.03.11 |
---|---|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아스파라거스 효능 (1) | 2024.01.05 |
설탕 범벅 과일잼 대신 영양 만점 땅콩버터로 건강챙겨요! (0) | 2023.06.22 |